페스탈로치 인증제
페스탈로치 인증내용
봉사: 방학기간, 학기 중의 교육봉사, 방과후 학교 등 봉사기회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예비교사로서의 봉사정신을 배우고 이에 대한 보고서를 제출한다.
상담: LEAD 교육봉사, 중대부중에서 열리는 실험학교 ,교육실습 등을 통하여 학생상담 기술 및 실습을 쌓는다.
현장연구: 3학년 영어교과과정설계 수업 통하여 현장연구를 해보고 결과보고서를 제출한다.
영어말하기능력 포트폴리오 인증제 안내(CAU-ESA Portfolio Certification )

영어말하기능력 인증 포트폴리오 (CAU-EPA Portfolio)
1학년: 탐색기    증 빙 자 료    인 증 방 법
영문자기소개 영문 자기소개서 제출 확인
영어능력 자가진단 영어능력 자가 진단표 제출 확인
장래진로계획 수립 장래진로계획서 제출 확인
2학년: 확장기    증 빙 자 료    인 증 방 법
영어말하기 공인시험 시험성적표 제출 (OPIc, TOEFL, TOEIC, IELTS 말하기) 최저기준 충족
영어어휘 경연대회 80% 이상 득점 확인서 제출 확인
영어문법 경연대회 80% 이상 득점 확인서 제출 확인
영시낭송 ‘영시와의 오후’ 참가 증빙 서류 제출 확인
하와이대학 해외연수 연수 수료증 제출 확인
3학년: 현장 적용기    증 빙 자 료    인 증 방 법
영어수업 경연대회 참가 증빙 서류(행사리플렛, 상장 등) 제출 확인
영어토론 경연대회 참가 증빙 서류(행사리플렛, 상장 등) 제출 확인
4학년: 전문성 심화기    증 빙 자 료    인 증 방 법
수업시연능력 수업시연 동영상 제출 확인
영어교육철학 수립 영어교육철학 에세이 제출 확인
영어이력서 작성 영어 이력서 제출 확인
각 활동별 상세 안내
1. 영문 자기 소개
신입생들은 학과에서 제공하는 서식(서식 1)을 사용하여 자신을 소개하는 글을 영문으로 작성합니다. 영문자기소개서 작성을 통해 자신의 성격, 가치관, 장단점 등을 성찰해 보고 앞으로의 대학생활에 대한 청사진을 마련하기 바랍니다.
2. 영어능력 자가진단
영어교육과 학생들에게 우수한 영어능력은 장차 전공수업을 이수하고 임용고시를 치르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건입니다. 영어능력을 기르기 위한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영어능력을 진단하고 부족한 점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신입생들은 학과에서 제공하는 영어능력 자가진단표(서식 2)를 활용하여 자신의 영어말하기 수준을 평가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향후 4년간 부족한 영어능력을 어떻게 강화할 것인지 계획을 수립합니다.
3. 장래진로계획 수립
대학생활을 알차고 충실하게 보내기 위해서는 자신이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신입생들은 학과에서 제공하는 서식(서식 3)을 사용하여 장래진로를 계획하는 과정을 통해 목표와 성취방안을 구체화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게 됩니다.
4. 영어말하기 공인시험
영어말하기 공인시험 점수는 해외 교환학생 신청이나 유학, 혹은 취업 등과 같은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됩니다. 영어교육과 재학기간동안 영어말하기 공인시험에 응시하여 학과에서 지정한 최저기준 이상의 점수를 제출해야 합니다. 각 시험별 최저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OPIc: Advanced-Low 이상
  • TOEFL 말하기: 25점 이상
  • TOEIC 말하기: Level 7 이상
  • IELTS 말하기: Level 8 이상
5. 영어어휘 경연대회 (2학년 1학기, 해당학년만 참가 가능)
영어어휘는 영어말하기능력의 중요한 요소 가운데 하나입니다. 2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영어어휘지도법’ 수업을 수강하면서 집중적으로 갈고 닦은 영어어휘 능력을 경연대회를 통해 발휘하기 바랍니다. 영어어휘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8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면 인증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또한 순위 내 입상자에게는 상장 및 부상이 수여됩니다.
6. 영어문법 경연대회 (2학년 2학기, 해당학년만 참가 가능)
영어말하기에 있어서 유창성 못지않게 중요한 것은 정확성이며 이를 위해서는 상당한 수준의 영어문법 지식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2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영어문법’ 수업을 통해 영어문법 지식을 갈고 닦아 2학년 2학기에 실시되는 영어문법 경연대회에 참가하게 됩니다. 영어문법 경연대회에 참가하여 80%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면 인증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또한 순위 내 입상자에게는 상장 및 부상이 수여됩니다.
7. 영시낭송
영어교육과에서는 매년 1학기 ‘영시와의 오후’ 행사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주로 2학년이 주축이 되어 이루어지는 이 행사에서 학생들은 유명한 영미시 혹은 자작시를 낭송하게 됩니다. 이 행사에 참가하여 영시를 낭송한 학생들은 인증 요건을 충족하게 됩니다.
8. 하와이대학 하계연수
영어교육과 학생들은 매년 여름방학 기간 동안 미국 하와이소재 비영리교육기관인 CAPE가 하와이주립대학에서 개최하는 영어연수프로그램에 자비부담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CAPE 하계연수 프로그램은 영어교육과 교수진이 CAPE와의 긴밀한 연계를 통해 직접 관리하는 프로그램인 만큼 양질의 교육과정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학 기간 동안 단기 해외연수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모집기간동안 신청서를 제출하고 사전 오리엔테이션을 받아 연수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연수프로그램을 이수한 후에 수료증을 제출하면 인증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9. 영어수업 경연대회(3, 4 학년 대상)
영어교육과 학생으로서 영어로 수업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학생들은 3학년 1학기에 개설되는 ‘외국어교과교재 및 연구법’ 수업을 통해 수업시연능력을 기르게 되고, 4학년 1학기 교육실습을 통해 실전 수업 경험을 하게 됩니다. 교내외에서 갈고 닦은 영어수업 능력을 겨루는 영어수업 경연대회는 매년 2학기에 개최됩니다. 모든 참가자는 인증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되며, 순위 내 입상자에게는 상장 및 부상이 수여됩니다.
10. 영어토론 경연대회(3, 4학년 대상)
영어로 논리를 펼칠 수 있는 능력은 고급수준 영어 말하기 능력의 핵심입니다. 영어토론 경연대회는 3~4인으로 구성된 팀들이 시사적인 주제를 가지고 영어로 논리토론을 하는 대회로 토너먼트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모든 참가자는 인증 요건을 충족한 것으로 간주되며, 순위 내 입상자에게는 상장 및 부상이 수여됩니다.
11. 영어수업시연능력
영어교육과 재학생으로서 영어수업시연능력을 증명하는 동영상을 제작하는 것은 향후 임용고시 준비와 사립학교 및 사설 교육기관 취업에 중요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학생들은 4년간 영어교육과에서 배운 지식과 기술을 십분 발휘하여 자신의 영어수업시연 동영상을 제작하여 e-포트폴리오에 올려야 합니다.
12. 영어교육철학 수립
영어교사로서 자신만의 영어교육철학을 수립하는 것은 모든 교수행위의 근간을 마련하는 일입니다. 4학년 학생들은 그동안 배웠던 영어교육 이론 및 실습을 바탕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영어교육철학을 1000자 이내로 기술합니다. 영어교육철학 수립을 위한 지침은 스마트티처랩에서 제공하는 자료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13. 영어이력서 작성
영어이력서(CV)는 인턴쉽, 유학, 사설 교육기관 등 다양한 상황에서 요구됩니다. 영어이력서 작성방법을 익히고 자신의 영어이력서를 작성하는 것은 향후 진로 및 취업에 도움이 됩니다. 스마트티처랩에서 제공하는 자료 및 샘플을 참고하여 자신의 영어이력서를 작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