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용고시자료

서울 중등 임용 합격 수기 - 강수연

관리자 | 2014.12.01 13:34 | 조회 9972

서울 중등 임용 합격 수기

강수연

 

전반적인 전략

 

-. 기초를 탄탄히 다지기반복학습꾸준하고 규칙적인 생활한달 계획일주일 계획매일매일 계획.

-. 계획을 짤 때 몇 시부터 몇 시까지 어떤 책을 몇 페이지까지 볼 것인지 상세하게 짜놓는 것이 좋을 것 같음 그러면 현혹되지 않음.

-. 원서를 읽고 나서 혼자 누구를 가르친다고 생각하고 노트에 기억나는 대로 끄적여 보기.

-. 교육학은 너무 양이 방대하여 따로 노트정리를 하지는 않았고 전공은 영어학과 영어교육론만 중요 이론 중심으로 노트정리를 함시험 당일 아침에는 그 동안 공부하면서 정리했던 노트를 쓱 살펴보면서 자신감을 얻었음.

-. 학교 수업을 들을 때에는 임용에 대해 잠시 잊고 수업에 집중함.

-. 부족한 부분을 진단하고 바로 그것을 보완할 수 있는 책강의를 찾아 보고 들었음.

-. 기출문제 풀어보고 분석하기. (반복)

-. 영어 단어나 머리에 잘 들어오지 않는 개념들은 포스트잇에 써서 책상에 붙여놓고 수시로 읽어봄.

-. 모르는 것이 있으면 임용 준비하는 친구들과 점심시간을 이용해서나 잠시 쉴 때 묻기물어보고 가르쳐주면서 엄청 많이 배울 수 있음.

-. 자투리 시간 잘 이용하기. (지하철/버스)

-. 새로운 것을 보려고 하기 보다는 있는 것을 반복해서 공부함.

 

1, 2차 대비 (1차를 위한 공부가 2차에 직결됨)

 

1-2월

 

1) 교육학

-. 교육학 직강교육학 인강 (김현 교육학)/교육행정은 직전학기 교수님 수업의 도움을 많이 받음

2) 전공

-. 새로운 경향으로 출제된 2009/2010기출 풀어보기부족한 부분 진단

-. 영어학: 차미아 기본 교재 (인강 예습&복습),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Syntax and Argumentation 정독 (한달에 어느정도 분량을 끝낼 것인지 정해놓고 끝냄)

-. 영어교수법: 박현수 기본 교재(Build-up 1)인강, PLLT, TBP 정독(과 수업 때 필기했던 것 포함해서 꼼꼼히 읽음)

-. 일반영어: 토플 Reading (해커스 토플 구판)으로 독해 연습

-. 영문학: 따로 공부하지 않음

 

3-4월

 

1) 교육학

-. 교육학 인강교육사회학-교수님 수업의 도움을 많이 받음(학과)

-. 교육학 공부인강 듣기 전에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형광펜으로 그어가며 예습인강 듣고 복습정독 (기본기 다지기)

 

4-교생실습기간: 학교에서는 학교 일에 충실했음집에서계속 졸려서 인강이라도 들어야겠다고 마음먹고 매일 인강 2-3개씩 듣고 복습하고 잤음학교에서 혹시나 시간이 남을 때에는 교육학 작년 모의고사 문제를 구해서 풀었음 (학교에서는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때문에 책을 읽는 것은 무리라고 생각되었음)

 

2) 전공

스터디(3)

-. 영어학: 영어학 기출문제 풀었음(김영문 Vision),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Linguistics for non-linguists (스터디 가기 전에 교재 읽고 형광펜으로 1) 중요한 부분,새로 알게된 부분 밑줄, 2)교재 내에 있는 문제를 풀고3)서로 모르는 것을 물어봄매주 two chapters씩 읽음.) 차미아 기본교재 계속 돌림.

-. 영어교수법: 박현수 기본 교재 복습, PLLT, TBP (PLLT, TBP는 일주일에 2과씩 읽고 4명이서 나눠서 5문제씩 내오기스터디 그 자리에서 문제 풀고 답 체크), APPLE BOOK은 일주일에 two articles를 읽고 문제를 번갈아가면서 내오기스터디 그 자리에서 역시 문제 풀고 답 체크.

-. 일반영어: 거로출판사에서 나온 Reading Workshop 책 매주 한 챕터씩각 챕터에서 돌아가면서 Vocabulary 발췌해서 25문제씩 문제 내옴. (Vocabulary 문제는 스터디 후 각자 풀어보고 체크)

-. 영문학: Build-up 유희태 영미시의 이해 인강

(3월 한달은 공부 양이 엄청 많았고 스터디 진도를 따라가는 것만으로도 무지 힘들었지만 보람있는 달이었음.)

 

5-6월

 

1) 교육학

-. 교육학 기출문제 풀었음교육학 기출문제집+답안지 해설 참조를 많이 함답안지 해설을 정독했음/

-. 교육학 기본 교재 계속 봤음/

2) 전공

-. 2차 시험이 어떻게 나오는지 감을 잡기 위해서 2009/ 2010 기출문제를 풀어봄, 2차 논술 대비 인강을 수강함

-. 영어학: An Introduction to Linguistics, Linguistics for Non-linguists를 정독하되 한 책의 Semantics를 읽으면 다른 책 역시Semantics 부분을 읽는 식으로 진행함(스터디)/ Teacher’s Grammar를 중요 챕터 위주로 읽고 정리

-. 영어교수법: PLLT, TBP 다시 정독/ APPLE BOOK four skills 위주로 정독박현수 Build up 1 정독

-. 일반영어Reading Workshop 지문 다섯 개씩 꾸준히 매일 풀었음.

-. 영문학: 문학 작품을 하루에 두 개씩 읽고 해석하고 theme을 찾는 정도. Figurative language에 완전 익숙해 지도록 여러 번 눈에 익히는 연습을 함. (솔직히 많이 소홀했던 영역이 영문학)

 

7-8월

 

1) 교육학

-. 기본서중요하다고 체크했던 부분 위주로 읽음약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반복해서 읽음.

-. 교육학 문제집 풀고 강의 듣고 필기한 것 반복해서 읽음.

 

2) 전공

-. 기출 다시 풀어보기시간 재서 풀고 얼마나 향상 되었는지 확인.

-. 모의고사 풀고 인강 들은 후 틀린 문제 위주로 분석하고 필기한 것을 복습함.

-. 7-8월 역시 기존에 봤던 원서나 학원가 교재 복습.

 

9-10월

 

1) 교육학

-. 기본서중요하다고 체크했던 부분 위주로 읽음약하다고 생각하는 부분 반복해서 읽음.

-. 교육법을 본격적으로 암기.

-. 학원가 모의고사 문제 풀기 (다른 강사의 강의를 수강하는 친구들과 문제 공유-시간 재기오픈된 공간에서 풀기)

-. 기출문제 유.초등중등 풀고 정리한 것 다시 읽음.

 

2) 전공

-. 학원 직강 (실전처럼 연습해보기 위해서)/ 학원에 한 시간 반정도 일찍 가서 교육학 모의고사를 풀었음.

-. 학원가 교재로 개념 정리를 함중간중간 원서를 참고하는 식으로 진행개념을 외워서 책을 안보고 노트에 적어봄.

-. 지금까지 참고했던 원서학원가 교재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다시 읽음.

-. 모의고사 문제와 해설 강의를 듣고 필기했던 것 다시 보기.

(9-10월에 중요한 것은 마인드건강 컨트롤모의고사 점수에 큰 의미를 두지 마세요-실전에서 대개 더 높은 점수가 나온다고 합니다.)

 

시험 보기 전 일주일

아침에 시험 볼 시간대에 교육학 모의고사&전공 모의고사 풀기

 

2차 대비:

-. 학원 직강직접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어서시간에 맞춰서 쓰는 연습

-. 1차 끝나고 주말에 쉰 후 바로 2차 준비 시작-일주일 동안은 혼자서 쓰는 연습그 다음부터는 두명이서 스터디매일매일 한 세트는 완전히 쓰고 피드백다른 한세트는 아웃라인을 문장단위로 짜보는 연습 (나중에 실전에서 초안지에 문장단위로 아웃라인을 짜고 답안지에 옮겨 적으니 시간도 절약되고 깔끔하게 쓸 수 있었음)

-. 집에 가서는 약하다고 생각되었던 영문학이랑 영어학만 작년 학원가 문제로 써 봄(시간은 재지 않고 편안한 마음으로)

-. 마지막 1주일은 시간 재서 쓰는 연습/볼펜으로 말끔히 쓰는 연습여태까지 썼던 것 복습/

-. 과에서 특강을 지원해주셔서 일주일에 한번씩 논술 연습을 했는데 무척 많은 도움이 되었음/

 

3차 대비:

-. 학원 직강역시 직접 분위기를 느껴보고 싶어서

-.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가장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은 스터디였음과 선배 한 명과 동기 한 명 다른 지역 보는 사람들로 구성해서 스터디 (같은 지역끼리는 경쟁심리가 발생할 수가 있어서 피했음)

-. 2차 발표 전아침9시부터 4시정도까지 매일매일 월요일~토요일면접3세트+시연1+지도안 짜는 연습은 개별적으로 했음 /일요일은 도서관에 가거나 집에서 self-study: 일주일 동안 했던 것 복습거울 보면서 면접과 시연 연습하기

-. 2차 발표 이후 2주가 남았었는데 그때는 면접 2세트지도안은 스터디원들과 그 자리에서 50분 맞춰서 짜고+바로 시연+집에서 짜온 지도안으로 시연 (시연2): 9시부터 2시반/ 2시 반부터 6시까지다른 스터디 멤버랑 섞어서 면접 2세트+시연1+피드백

-. Skill별로 지도안 짜는 연습(어느 정도 틀을 맞춰놨음-물론 실전에서는 연습했던 방식으로 나와서 써먹지 못했지만 알게 모르게 많은 도움이 됬던듯^^)

-. 시험보기 전 마지막 2-3지도안 짠 거 복습(지도안 약 50개정도 짰음), 교수님들로부터 피드백 받기작년 신규 임용된 합격생을 초대해서 피드백 받기

-. 3차까지 오면 체력싸움맛있고 건강한 음식 많이 먹기^-^

 

스트레스 조절:

힘들 때는 임용 같이 준비하는 친구들이랑 교내 카페에서 수다 떨고 커피 마시기/

조조영화+점심 먹고 와서 도서관에서 공부/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많이 풀고/

거의 쉬지 않고 하다가 한 달에 한 번 정도 집에서 주말에 잠 많이 자고 휴식/

영국에 교환학생으로 갔었을 때 찍었던 사진 보면서 마음 다스리기/

임용 합격 후 하고 싶은 것 적어보기/

 

처음에는 2009기출을 풀어보고 임용1차 영어는 별로 어렵지 않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은 공부를 제대로 안 했을 때 어떻게 맞았는지 모르는 상태에서 들었던 생각하면할수록 볼 책도 많고 심오했던 공부하루에도 수십 번 과연 될 까 될 까친구들이랑 수다 내용도 우리는 되겠지?ㅋㅋㅋ그 시간에 공부하는 게 낫겠다고 하지만 그런 고민을 하면서 마음을 다시 다잡은다면 유익한 시간이라고 생각함/

 

참고 문헌

 

원서:

An Introduction to Linguists

Linguistics for non-linguists

Syntax and argumentation

Apple Book(Four skills 위주로)

PLLT

TBP

Practical English Language Teaching (Four skills)

Teacher’s Grammar

The Grammar Book (2차 준비때 간략히 살펴봄)

주로 원서는 5-6월까지 집중적으로 보았음(시간 여유가 있을 때)

Reading Workshop (거로 출판사)

Cracking the SAT literature subject test:2009-2010-이 책에 나온 문제들을 다 풀어보진 못했지만 문학이 너무 약하다고 생각되면 하루에 한세트라도 풀어보면 감각 익히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음.

 

학원가 교재:

교육학 키위 상/교육학 추록집/요약집/교육법교재

구평회 모의고사 8절지

김현 교육학 기출문제 파헤치기/

Build up 1 영어교수법-박현수 교재/ Build up 2 영미문학유희태 교재

차미아 영어학 기본교재윤도형 영어학영어교수법 기본교재/

그밖에 학원가 모의고사 문제

 

강수연

ssooyeon87@hotmail.com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임용고시자료